솔라 메이커스 솔라 칼리지 SPX 솔라 에너지 알리바바 오메가코리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솔라 메이커스 솔라 칼리지 SPX 솔라 에너지 알리바바
오메가 코리아


· 솔라 칼리지 

  [] 피터 디아맨디스가 보는 중국 - 중국은 이미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기업들의 온상이 되었다. 10년 뒤가 되면 중국의 기술 역량 강화로 인해 글로벌 기업의 양상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write date : 2017-11-27 11:58:56   

피터 디아맨디스가 보는 중국 - 중국은 이미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기업들의 온상이 되었다. 10년 뒤가 되면 중국의 기술 역량 강화로 인해 글로벌 기업의 양상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알파벳(Alphabet)의 회장인 에릭 슈미트(Eric Schmidt)는 중국이 인공지능 분야에서 5년 이내에 빠르게 미국을 추월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지난 달 중국은 2020년에 100억 달러를 투자한 양자컴퓨터 연구센터를 설립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은 기하급수적 기술에 공격적인 투자를 해서 2030년까지 인공지능 슈퍼파워를 가지겠다는 대담한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

피터 디아맨디스는 중국의 기업 환경을 관찰하면서 이러한 목표들이 실현 가능하다고 내다보고 있다. 그는 최근 시노베이션 벤처스(Sinovation Ventures)의 설립자이며 회장인 카이푸 리(Kai-Fu Lee)의 주도로 어반던스 360(Abundance 360) 멤버들과 함께 중국을 여행했다.

여행 첫날 카이푸는 일행을 베이징 덕으로 유명한 다동 로스트의 특별만찬에 초대했으며 18가지 코스 요리를 선보였다. 카이푸는 식사 도중 대화를 통해 중국 기업에 대한 3가지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해주었다.

1. 중국의 기업 문화

중국의 기업가 문화는 지난 10년 동안 크게 변화했다. 중국의 기업과 미국의 기업이 다른 점의 하나는 노동 윤리이다. 베이징과 상하이의 스타트업에서 발견한 주문은 ‘9-9-6’이었다. 이는 근로자들은 9시에서 9시까지, 일주일에 6일 근무한다는 의미였다.

또 하나는 설립자 또는 CEO의 거의 독재적인 리더십이래는 개념이다. 중국에서는 설립자 또는 CEO가 회사 주식의 다수 또는 30~40%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CEO의 말은 곧 복음이다. 토론은 존재하지 않는다. 소수의견도, 반대 의견도 없다. CEO가 ‘전진!’이라고 말하면 회사는 ‘어느 방향입니까?’라고 묻는다.

카이푸가 시노베이션 벤처스(10억 달러 이상의 벤처 펀드)를 설립했을 때만 하더라도 엔젤 투자자들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오늘날 중국에는 풍부한 엔젤 투자자, 벤처 캐피털, 정부에서 투자한 혁신 파크와 같은 풍부한 생태계를 갖추고 있다. 중국의 벤처 캐피털이 진화하면서 기업가들의 사고방식도 진화하고 있다.

카이푸는 벤처 투자 초기에는 실패를 겪은 기업가들이 눈물을 흘리며 투자금을 잃게 된 것을 사과하며 다른 방식으로 돈을 다시 갚겠다고 호소했다고 한다. 카이푸는 그럴 필요는 없다고 기업가들을 안심시켰다고 했다.

불과 몇 년이 지나자 상황은 크게 변화되었다. 실패를 겪은 기업가가 카이푸에게 와서 초기 투자 금액 1,200만 달러 중 200만 달러만이 남았다고 이야기했다. 카이푸는 기업가에게 남은 돈을 돌려받는 것은 아무런 가치가 없으며 남은 돈을 사용하여 회사가 성공하기 위한 마지막 도전을 해보라고 말했다. 기업가는 카이푸에게 만약 실패하더라도 카이푸가 그에게 해 준일들을 기억할 것이며 시노베이션이 다음에 창업할 회사에 기회를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 중국 기업들은 더 이상 카피캣이 아니다.

카이푸는 10년 전만 해도 중국 기업들을 미국 기업의 카피캣이라고 불러도 온당한 것이라고 인정했다. 카피캣이란 독창적이지 않고 남을 모방하는 사람이나 기업 또는 제품을 말한다. 5년 전이라면 카피캣이라는 주장은 논쟁의 여지가 있으며 지금은 그러한 주장은 전적으로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한 중국의 스타트업들은 여전히 미국 기업들이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을 살펴보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미국의 거대 기술기업들이 중국의 회사들을 분석하는 것이 현명한 기업 태도이다. 페이스북 메신저의 새로운 기능들을 살펴보면 텐센트(TenCent, 중국 최대 규모의 IT기업으로 포털 사이트, 메신저, 게임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의 위챗과 상당히 흡사한 것을 볼 수 있다.

흥미로운 것은 중국 정부의 엄격한 통제가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TV는 엄격하게 규제되고 있는 산업 분야이다. 이러한 규제 때문에 중국의 대부분의 예능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소비되고 있다. 게임 쇼, 리얼리티 쇼 등은 전적으로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카이푸는 중국에서 가수를 만드는 회사에 대해 이야기해주었다. 기획사들은 어린 나이에 소녀들을 데려와 학교에 보내주며 재능에 상관없이 가수로서의 존재감과 브랜드를 구축해준다. 때가 되면 가수들은 모든 플랫폼에 진출하도록 지원하며 슈퍼스타가 된다. 슈퍼스타를 만드는데 회사의 역할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모든 수입의 50%를 회사가 차지하게 된다.

이러한 회사는 중국의 기업들이 중국의 고유한 위치와 시장, 문화를 잘 이용하고 있는 예를 보여주고 있다.

3. 인공지능 분야에서의 중국의 역할

카이푸는 마지막으로 중국의 방대한 인공지능 산업에 대해 소개했다. 시노베이션이 투자한 페이스++(Face++)는 매우 효과적인 얼굴인식 기술을 개발했다. 페이스++는 라이브 영상 인식 분야에서 세계에서 가장 앞서 있다. 그러나 페이스++는 중국 인공지능 분야 발전의 한 가지 사례일 뿐이다.

중국의 가장 큰 기술 기업의 하나인 바이두(Baidu, 인터넷 검색 엔진, 온라인 백과사전, 음악 재생 등의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국의 IT 기업)는 검색 회사로 출발했지만 현재 중국에서 가장 선도적인 자율주행자동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바이두는 완전자율주행 기술뿐만 아니라 HD 매핑 등의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다른 흥미로운 기술은 시노베이션이 투자한 회사 중 스마트 파이넌스 그룹(Smart Finance Group, SFG)에서 개발한 것이다. 대부분의 지불이 모바일(위챗이나 알리페이를 통해)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중국 인구의 20% 미만에 해당하는 사람들만이 신용기록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에서는 개인이 대출을 받는 것이 매우 어렵다.

스마트 파이넌스 그룹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승인 아래 사용자의 데이터를 가져와 인공지능 에이전트를 통해 금융 프로필을 만들고 이 자료에 의거한 즉각적인 대출을 가능하도록 한다. 대출금은 위챗이나 알리페이 계정에 직접 입금되며 일반적으로 수 분내에 승인이 이루어진다. 미국의 대출회사와는 달리 중국의 회사들은 채무불이행과 장기 부채를 피하기 위해 1개월 대출과 10%의 이자율을 적용한다. 만약 200달러를 대출하면 다음달에 220달러를 상환해야 한다.

중국에서는 인공지능 분야가 폭발적으로 발달하고 있으며 앞으로 모든 산업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유일한 상수는 변화이며 변화율은 계속 증가되고 있다. 앞으로 10년 안에 중국의 기술 역량 강화로 인해 전 세계 산업의 지정학적 위치와 글로벌 기업의 양상에는 엄청난 변화가 예상된다. 중국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기업의 온상이며 이를 매우 신중하게 관찰해야 한다.

 

Image Credit: anekoho / Shutterstock.com

 
목록 이전글 다음글

[세계미래보고서2018] 박영숙 제롬글렌저. 블록체인AI가 가져올 거대한 금융혁명이 결국 사회혁명으로 이어져. 작아지는 정부와 중간관리, 모든 사회구조가 p2p로 변하면서 중간자들의 수수료 서비스, 중간권력층의 붕괴가 일어나. 똑똑한 개개인들이 탈중앙화 분산권력을 즐
[세계미래보고서2018] 박영숙 제…
[주거혁명2030] 박영숙신간 2017.11.9
[주거혁명2030] 박영숙신간 2017.…
박영숙신간 [일자리혁명2030] 세계미래보고서2055저자 박영숙의 미래부상 일자리, 미래부상 산업들 총 정리한 신간, 비즈니스북스
박영숙신간 [일자리혁명2030] 세…
신간 세계미래보고서 2045, 2050, 2055. 인공지능혁명2030. 킬러로봇 개발 막자. 인간은 원하는 인류에 보탬이 되는 로봇을 만들 수 있다.
신간 세계미래보고서 2045, 2050,…
신간 인공지능혁명 2030, 박영숙 벤 고르첼 공저 인공지능이 다가와 힘든일 대신해주고 국가 운영 대행한다.
신간 인공지능혁명 2030, 박영숙 …
신간 세계미래보고서2055 저자 박영숙 제롬 글렌, 미래 수명연장과 트랜스휴먼들은 무엇으로 사나?
신간 세계미래보고서2055 저자 박…
오늘 방문자:  40  어제 방문자:  1,128  총방문자수:  4,441,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