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ckchainAI Academy Job Creation BlockchainAI R&BD Global Partners About Us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포토뉴스 공지사항 외국인사 방한·행사 언론보도 국제사업장 및 사업영역 Blockchain News BBlockchain Tech
일정표 GCCSR 세계기후변화상황실 MP 유엔미래포럼과 관계


최신동영상


· 일자리 창출(Job Creation) 

  [] [스타트업 팩토리] 스타트업을 키워주는 인규베이터, 스타트업 기업 즉 창업을 막 시작한 기업들에게 이스라엘과 글로벌존재를 자랑하는 스타트업 팩토리가 한국, 특히 경북 등지에 창업지원을 시작한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write date : 2019-01-09 11:20:45   
 

[스타트업 팩토리] 스타트업을 키워주는 인규베이터, 스타트업 기업 즉 창업을 막 시작한 기업들에게 이스라엘과 글로벌존재를 자랑하는 스타트업 팩토리가 한국, 특히 경북등지에다 창업지원을 시작한다.

박영숙 기자  
    입력 : 2019.01.02 15:32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네이버블로그
▲ 이알 오스터, 김병찬, 박영숙

2019년 5월 21일 롯데호텔 2층 크리스탈볼룸에서 (사)유엔미래포럼과 News1이 공동으로 Korea Future Forum을 개최하고, 두번째 날은 블록체인테크쇼/Yellow Live를 진행하면서 이때 엘로닷컴등이 투자해서 이스라엘에 본사를 둔 Startup Factory가 한국 스타트업업체들을 면접하고 스타트업 팩토리가 인큐베이팅해줄 한국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이번 모집은 1-10개 기업을 뽑으며 1-10억까지의 투자를 하고 JV를 만들어 글로벌시장에 함께 진출한다. 기본적으로는 블록체인관련기술이 우선이지만 아주 좋은 아이템은 그외의 분야라도 투자가 가능하다. 면접과 PT는 21일 오후 3-5시 롯데호텔 2충 스아트업팩토리 부쓰에서 진행된다. 면접자는 알렉시스 시르키아, 이알 오스터대표등이다.

창업하려는 청년들, 창업을 시작한 스타트업을 키워주는 즉 인큐베이팅을 해주는 스타트업 팩토리가 2018년 이스라엘에서 창립되어, 이스라엘 스타트업과 한국창업자들을 연결시키고 JV즉 조인트벤처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려한다. 스타트업팩토리는 3인의 거부들이 만든 기업이다. 암호화폐 리플의 마켓메이커였던 알렉시스 시르키아 현재는 태국의 옐로닷컴에서 이미 7개의 스타트업기업을 키워주고있는 옐로라이브 언론사대표가 참여했다. 또  모바일브리지대표겸 모멘텀의 대표이며 스타트업 팩토리 이스라엘대표인 이알 오스터가 참여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닐슨그룹대표도 참여하고 있다. 
 
기사본문 이미지
박영숙 리플 GSR 알렉시스 시르키아, 스타트업팩토리대표 이알 오스터

2019년은 스타트업 팩토리의 한해라고 말 할 수 있겠다. 2017년이 블록체인 암호화폐의 한해라고 한다면 2018년은 블록체인 땅 다지기 한해, 그리고 2019년은 이제 블록체인을 가지고 창업을 하고싶어하는 기업이나 청년들을 인큐베이팅해주는 스타트업 팩토리가 크게 부상하는 한해가 된다.  일자리는 어차피 많이 사라지고, 제조업으로 이룬 대기업은 점차 쇠망한다. 그러므로 현재 테크 즉 기술전문회사인 구글, 애플, 아마존, 테슬라, 페이스북 등이 아닌 제조업기반의 대기업은 점차 소멸하게되므로 제조업 즉 공장을 지어 일자리를 만드는 일은 구식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대부분의 일자리는 블록체인 스타트업에서 만들어 진다.

5월 21일 3-5시까지 스타트업팩토리와 면접에 관심있는 분은 아래로 연락하면 된다.
unfutures@gmail.comfutures2055@gmail.com, 전화 02-313-6300 제임스박


이런 문제를 심각하게 바라보는 제조업 대기업과 정부관련 기관들이 행사들을 하고 있다. 대부분 스타트업 상생협력 등을 모토로 한국의 스타트업 기업들을 들여다 보기 시작했다. 아래는 GS그룹이 무역협회와 스타트업기업을 도우는 모습니다. 돕다가 함께할 기업을 찾는 모양새다.

GS기업

GS그룹이 무역협회와 손잡고 스타트업 상생협력 모델 구축에 앞장선다. GS는 오는 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상생 협력의 장'을 주제로 오픈이노베이션 행사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건전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상생 모델을 확산하려는 취지다. 

행사명은 'Grow With GS×KITA Startup Gathering (GWG×KITA)' 행사에는 GS그룹 5개 계열사의 투자상담 부스가 마련돼 협업을 희망하는 스타트업과 투자 상담을 진행한다. GS칼텍스·GS리테일·GS홈쇼핑·GS글로벌·GS건설이 참여한다.

스톤브릿지벤처스, 카카오인베스트먼트, 카카오벤처스, 고비파트너스 등 유명 벤처투자자(VC)와의 투자상담, 공공기관의 해외진출 지원사업 안내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된다. 알토스벤처스 한 킴 대표, 알리바바그룹 정형권 한국 총괄대표가 '스타트업과 대기업의 상생협력'에 대해 강연 시간도 갖는다. 

무역협회는 중소벤처기업부·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한국벤처캐피탈협회 등 스타트업 지원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사물인터넷·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분야 유망 스타트업 300여개사를 발굴했다. 

기술·사업성 평가를 거쳐 엄선된 150개사에 대해 기업설명회(IR) 피칭(8개사), 전시(54개사), GS그룹과의 기술협력 및 투자상담이 진행된다. 

안근배 무협 무역정책지원본부장은 "이번 오픈이노베이션 행사를 통해 대기업은 혁신동력을 얻고 스타트업은 성장동력을 얻는 윈-윈 모델이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허창수 GS 회장은 최근 임원모임과 최고경영전략회의에서 "스타트업과의 상생 생태계 조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행하자"고 강조했다.

실제 GS칼텍스는 지난 2016년 온라인 플랫폼 기반 자동차 관리 서비스업체 '카닥'에 투자하고, 2017년 블루투스 기술을 활용한 커넥티드카 전문업체 '오윈'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각 솔루션 전문업체 'N3N'에 투자한 바 있다.  

올해는 SK에너지와 함께 주유소를 거점으로 한 물류 스타트업 '줌마'와 C2C(Customer to Customer) 택배 집하 서비스 '홈픽'을 런칭했다. 또한 GS칼텍스가 보유한 주유·충전·세차 서비스 등 인프라를 활용해 스타트업과 협업하는 '스타트업 개라지' 프로그램도 운영중이다.

GS리테일은 지난 7월 미국 온라인 유기농 전문업체 '스라이브 마켓(Thrive Market,Inc)'에 3000만 달러의 전략적 투자를 집행했다. 또한 작년 3월 미래에셋과 1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부릉'으로 알려진 '메쉬코리아'(배달 대행 서비스 업체), 'Rael'(미국 유기농 생리대 제조업체) 등 총 12개 국내외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GS홈쇼핑도 2011년부터 B2C/C2C, 플랫폼 등 커머스 영역을 비롯 검색, 콘텐츠, 마케팅, O2O, 소셜네트워크 등 다방면에 걸쳐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다. 국내외 직간접 투자 스타트업 수는 400여개, 총 투자금액은 2800억원에 달한다.

무역협회,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토크콘서트 개최

한국무역협회는 2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코리아스타트업포럼과 함께 '스타트UP데이트 네트워킹 포럼'을 개최했다. 무역협회는 창업 초기 스타트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강화를 위해 해외 스타트업 및 신기술 동향을 소개하는 한편 업계 네트워킹 기회도 마련했다. 행사에는 스타트업 및 수출기업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발표자로 나선 이스라엘 벤처 캐피털 요즈마그룹코리아의 이원재 대표는 '시작부터 글로벌, 이스라엘 벤처 생태계의 성공 스토리'라는 주제로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및 투자자 대상 기업홍보(IR) 관련 노하우를 공유했다. 

요즈마그룹은 미국 다음으로 많은 기업을 나스닥에 상장한 대표적인 벤처 캐피탈사다.

이 대표는 "전 세계 투자가 감소하는데도 이스라엘 기업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는 것은 다국적 기업의 인수·합병(M&A) 등 직접 기술투자와 벤처캐피털 등의 생태계가 잘 조성돼 있기 때문"이라며 "한국도 소극적인 투자환경을 극복하고 스타트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혁신창업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근배 무역협회 무역정책지원본부장은 "해외진출 경험을 가진 무역인과 스타트업이 한자리에 모인 만큼 이업종 간 네트워크 활성화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기대한다"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개념인 융합과 통섭을 강화해 국내 스타트업이 글로벌 플레이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

국내 최대 160여개 기업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한국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가 최근 암호화폐공개(ICO)의 대안이 되는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의 자금 조달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거래소공개(Initial Exchange Offering·IEO)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전세계 최초로 제정한다.

신근영 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 회장은 10일 “협회 차원에서 이같은 IEO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발표하기로 결정하고 대내외 관계 전문가를 초빙해 작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구태언 테크앤로 대표변호사를 위원장으로 협회 내에 법률분과위원회를 설치하고 그 내부에 IEO 가이드라인제정팀을 별도로 구성했다.

신 회장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진행된 ICO가 누적으로 1만4500건 이상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고 이 가운데 2500건 정도가 거래소에 상장돼 있지만 상장조차 되지 못하고 사라진 코인도 부지기수”라며 “스캠(사기) 논란이 많은 ICO보다는 최소한 MVP(최소기능제품)을 개발하고 진행하는 IEO는 보다 구체적인 사업 모델과 투자 대상에 대한 평가 기준을 적용할 수 있기에 블록체인 산업의 발전을 위한 투자자금의 모집 방법으로 적당하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국회에서 ICO에 대한 법적 장치를 논의하고 있지만 협회가 나서 선제적으로 IEO시장의 혼탁을 막기 위해 나서기로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IEO 가이드라인 작업을 총괄하고 있는 구태언 위원장은 “협회는 이미 오랜 시간 IEO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온 부회장사의 기본 자료를 바탕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정할 것이며 협회 내 전문가들은 물론 외부 블록체인 관련 최고의 전문가들을 초빙해 공동으로 연구하고 검토와 수정 과정을 포함한 수차례의 점검 회의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협회는 오는 19일 IEO 진행 방법 및 관련 법규 세미나를 통해 IEO 가이드라인을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IEO 관련 최소의 필수적인 준비사항, IEO의 법적 규제에 대한 검토 내용, IEO 관련 거래소의 선정 방법, IEO 진행 세부 주의사항 등을 세션별로 설명한 뒤 IEO 관련 전문가 토론회를 거쳐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기로 했다.
목록 이전글 다음글

[신간] 세계미래보고서2019, 박영숙 제롬글렌 공저, 국가를 만드는 사람들, 미래경제시스템, 바이오혁명, 주택교통혁명, 에너지 환경혁명, 일자리혁명, 로봇 인공지능혁명 등 수많은 미래기술과 사회변화 시사
[신간] 세계미래보고서2019, 박영…
[세계미래보고서2018] 박영숙 제롬글렌저. 블록체인AI가 가져올 거대한 금융혁명이 결국 사회혁명으로 이어져. 작아지는 정부와 중간관리, 모든 사회구조가 p2p로 변하면서 중간자들의 수수료 서비스, 중간권력층의 붕괴가 일어나. 똑똑한 개개인들이 탈중앙화 분산권력을 즐
[세계미래보고서2018] 박영숙 제…
[주거혁명2030] 박영숙신간 2017.11.9
[주거혁명2030] 박영숙신간 2017.…
박영숙신간 [일자리혁명2030] 세계미래보고서2055저자 박영숙의 미래부상 일자리, 미래부상 산업들 총 정리한 신간, 비즈니스북스
박영숙신간 [일자리혁명2030] 세…
신간 세계미래보고서 2045, 2050, 2055. 인공지능혁명2030. 킬러로봇 개발 막자. 인간은 원하는 인류에 보탬이 되는 로봇을 만들 수 있다.
신간 세계미래보고서 2045, 2050,…
신간 인공지능혁명 2030, 박영숙 벤 고르첼 공저 인공지능이 다가와 힘든일 대신해주고 국가 운영 대행한다.
신간 인공지능혁명 2030, 박영숙 …
오늘 방문자:  1,176  어제 방문자:  1,280  총방문자수:  4,608,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