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 메이커스 솔라 칼리지 SPX 솔라 에너지 알리바바 오메가코리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솔라 메이커스 솔라 칼리지 SPX 솔라 에너지 알리바바
오메가 코리아


· 에너지 알리바바 

  [일반] 마크 주커버그와 블록체인 기술, 2가지 보안 버그, 연간 250조 규모의 CAR-T 세포 치료제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write date : 2018-01-10 09:20:37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은 1) 일상적인 출퇴근을 위한 충분한 전기 배터리 사용 용량을 가지고 있어서 가솔린 사용을 상당 부분 절감할 수 있고 2) 가솔린 엔진을 가지고 있어 전기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주행거리 불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현실은 이와 다르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ARK 연구소의 연구 결과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는 순수 전기자동차 판매가 확산됨에 따라 향후 5~10년 이내에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순수 전기자동차와는 달리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배터리가 전체 제조원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 가격의 하락에 크게 이익을 누리지 못한다. 나아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 혜택도 누리지 못한다. 전기자동차는 전통적인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유지보수 비용이 65% 더 낮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를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구조가 더 복잡하며 따라서 가솔린 엔진 자동차나 전기자동차보다 유지보수 비용이 더 높다.
언론들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은 토요타 프리우스 프라임(Prius Prime)에 대한 리뷰를 발표했다. 이 기사에서 2017년에 순수 전기자동차 쉐보레 볼트(Chevy Bolt, 주행거리 380km)가 출시되면서 기존 볼트(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판매량을 잠식하기 시작했다. 11월에 볼트 전기자동차는 볼트 하이브리드보다 2:1로 더 많이 판매되었다. 올해는 언론과 자동차회사 모두 하이브리드 기술에 대한 투자가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술 세계에 보고된 두 가지 보안 버그
 
보안 분야의 연구원들은 오늘날 사용되는 거의 모든 컴퓨터와 휴대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두 가지 취약점을 발견했다. 멜트다운(Meltdown)과 스펙터(Spectre)라고 부르는 두 가지 버그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속여 보호된 메모리 영역의 내용이 드러나게 하여 해커들이 민감한 소비자 정보와 기업 정보를 훔칠 수 있게 만든다.
멜트다운과 스펙터가 발생하는 이유는 하드웨어의 기본 설계 때문이다. CPU에는 ‘비순차적 명령어 처리’라는 기능이 있다. 이는 CPU의 성능과 속도를 높여주는 기능으로, 입력된 순서대로 명령을 처리하는 게 아니라, 가장 효율성을 높이는 순서로 명령을 처리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명령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시간 차가 발생한다. 이 시간 차이를 악용하면 공격이 가능해지고 결국엔 민감한 정보가 유출되는 것이다.
멜트다운은 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작동되는 인텔 프로세서에 영향을 미친다. 클라우드 서버는 일반적으로 가상화되어 있고 공유되고 있으며로 악성 프로그램은 클라우드 내의 어떤 고객 정보라도 훔칠 수 있다. 아마존 웹서비스와 같은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이미 수정 패치를 발표했거나 발표할 예정이다.
멜트다운과는 달리 스펙터는 빠르고 손쉬운 수정 조치 수단이 없으며 스펙터는 인텔, AMD, ARM과 같은 모든 현대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영향을 준다. 스펙터는 하드웨어 중심이기 때문에 유일한 해결책은 프로세서를 재설계하는 것이다.
보안 업체 포지티브 테크놀로지스(Positive Technologies)의 보안 전문가인 맥스 고랴치(Max Goryachy)는 ‘문제의 핵심은 CPU의 기본 설계에 있다. 소프트웨어에 있지 않다. 그렇기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차세대 프로세서가 나오기 전까지는 아무도 안전하다고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스펙터가 더 나쁜 버그이지만 멜트다운은 인텔에만 영향을 주어 인텔의 명성을 크게 훼손시켰다. 이러한 버그로 인해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게 되는 경우 AMD와 퀄컴은 현재 인텔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500억 달러의 글로벌 서버 시장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페이스북 새해 계획
 
페이스북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기를 원하고 있다.
마크 주커버그는 해마다 새해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올해는 ‘페이스북의 오류를 수정하고 페이스북의 정책을 강화하며 도구의 남용을 방지하는 것’이라는 계획을 발표했다.
소수의 거대 기술기업과 정부가 기술을 이용하여 시민들을 감시하는 일이 발생되면서 많은 사람들은 기술이 권력을 분산시키기보다는 집중시키고 있다고 믿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과 반대되는 암호화와 암호화폐와 같은 중요한 대응적 트렌드는 중앙집중화된 시스템에서 사람들의 손으로 권력을 가져오게 만든다. 그러나 이는 통제하기 더욱 어려워지는 위험을 가지고 있다. 주커버그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공부해 이를 어떻게 페이스북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하면 좋을지 연구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주커버그가 페이스북을 분산시키고 페이스북이 가진 데이터 수집자로서의 매우 가치 있는 역할을 그만둘 것이라고 믿지는 않는다. 그러나 암호토큰은 점차 우리 사회에 통합되어 잠재적으로 자본 구조의 일부가 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토큰’은 신원을 확인하거나 콘텐츠 구매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광고주들은 ‘유료지불’ 방식을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용자들은 콘텐츠를 받고 포스팅하는데 사용되는 소액 지불 수단 교환을 위한 게임화된 시스템을 즐길 수도 있다. 페이스북은 잠재적으로 광고 노출 효과를 추적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할 수도 있다.
주커버그는 암호화폐가 미래 비즈니스의 주축이 되고 글로벌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핵심적인 열쇠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이 자신의 데이터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사용자들에게 통제권을 주어 비즈니스 모델을 파괴할 가능성은 낮다. 소액 결제와 관련된 게임화 모델이 사용자의 참여를 늘릴 수 있다면 블록체인 기술은 이러한 사용자의 참여를 보다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을 것이다.
 
CAR-T 세포 치료제
 
CAR-T(Chimeric-antigen T-cell) 세포치료제 전체 시장은 연간 2,500억 달러로 성장하게 된다.
CAR-T(Chimeric-antigen T-cell) 치료법은 키메릭 항원 수용체 T 세포를 조작해 암을 공격하도록 만든 혈액암 치료제이다. 환자의 혈액에서 T세포를 추출한 뒤 바이러스 등을 이용해 암 세포에 반응하는 수용체 DNA를 T세포에 주입하고 증식시켜 몸속에 넣어주는 방식이다. 해당 면역세포는 건강한 세포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암세포를 찾아 유도탄처럼 공격하게 된다. CAR-T 치료제는 정상 세포 손상은 줄이면서 효과적으로 암 세포를 없앨 수 있어 새로운 암 치료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CAR-T 치료법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크리스퍼 기술을 이용하여 차세대 CAR-T 치료법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CAR-T 암 치료법은 크리스퍼 회사에게 막대한 로열티 수입을 안겨주며 연간 2,500억 달러의 시장으로 성장하게 된다.
목록 이전글 다음글

[세계미래보고서2018] 박영숙 제롬글렌저. 블록체인AI가 가져올 거대한 금융혁명이 결국 사회혁명으로 이어져. 작아지는 정부와 중간관리, 모든 사회구조가 p2p로 변하면서 중간자들의 수수료 서비스, 중간권력층의 붕괴가 일어나. 똑똑한 개개인들이 탈중앙화 분산권력을 즐
[세계미래보고서2018] 박영숙 제…
[주거혁명2030] 박영숙신간 2017.11.9
[주거혁명2030] 박영숙신간 2017.…
박영숙신간 [일자리혁명2030] 세계미래보고서2055저자 박영숙의 미래부상 일자리, 미래부상 산업들 총 정리한 신간, 비즈니스북스
박영숙신간 [일자리혁명2030] 세…
신간 세계미래보고서 2045, 2050, 2055. 인공지능혁명2030. 킬러로봇 개발 막자. 인간은 원하는 인류에 보탬이 되는 로봇을 만들 수 있다.
신간 세계미래보고서 2045, 2050,…
신간 인공지능혁명 2030, 박영숙 벤 고르첼 공저 인공지능이 다가와 힘든일 대신해주고 국가 운영 대행한다.
신간 인공지능혁명 2030, 박영숙 …
신간 세계미래보고서2055 저자 박영숙 제롬 글렌, 미래 수명연장과 트랜스휴먼들은 무엇으로 사나?
신간 세계미래보고서2055 저자 박…
오늘 방문자:  256  어제 방문자:  3,272  총방문자수:  4,039,064